Linux 시스템에서 Interface Bonding 설정

 서비스를 위한 웹 서버의 구성 시 서비스의 안정성 및 지속적인 서비스의 유지 목적으로 웹 서버의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네트워크 이중화 구성을 한다.

이렇게 네트워크 이중화 구성 시 서버의 인터페이스는 2개 이상(최소 2개)이 필요하며, 유닉스 기반의 시스템에서는 bonding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윈도우 기반의 시스템에서는 teamming이라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에서 bonding 설정을 하는 방법을 정리하고자 한다.우선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th0(기본 인터페이스를 사용)를 사용하여 동일한 위치에 ifcfg-bond0를 생성한다.

#cd/etc/sysconfig/network-scripts/
#cp ifcfg-eth0 ifcfg-bond0

 

VI편집기 등을 이용하여 ifcfg-bond0의 설정 값을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


DEVICE=bond0
BOOTPROTO=static
IPADDR=111.111.111.111 (사용할 대표 IP 주소)
NETMASK=255.255.255.0
ONBOOT=yes

다음 bond0에 연결할 인터페이스를 아래와 같이 수정한다.(만약 eth0 및 eth1일 경우 eth0를 master로 eth1을 slave로 설정한다고 할 경우)
ifcfg-eth0 내용 :

DEVICE=eth0
MASTER=bond0
SLAVE=yes
BOOTPROTO=no
ONBOOT=yes
TYPE=Ethernet

ifcfg-eth1 내용 :

DEVICE=eth1
MASTER=bond0
SLAVE=yes
BOOTPROTO=no
ONBOOT=yes
TYPE=Ethernet

마지막 단계로 모듈(modprobe.conf)의 설정을 수정한다.

alias bond0 bonding
options bond0 mode=1 miimon=100 primary=eth0

여기서 주의할 내용은 만약 Linux Kernel 버젼이 2.4 이하 일 경우는 /etc/modules.conf 파일에 해당 내용을 수정해야 하며, Kernel 버젼이 2.6이상일 경우 /etc/modprobe.conf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단순히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에서 간단하게 구성하는 방법을 정리하기 위함이며, 보다 자세한 bonding 설정은 리눅스 가이드를 참고하십시오. (Bonding Mode 설정 등)

On May 14, 2010, posted in: Uncategorized by

Tags: , , ,